정보통신부, 베트남 게임산업 발전 전략 수립

방송, 텔레비전 및 전자 정보국의 부국장인 Mr. Le Quang Tu Do에 따르면 정보 통신부는 현재 국내 게임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표준이 포함된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VietNamNet은 Le Quang Tu Do 부국장와 베트남 게임 산업의 향후 개발 전략에 대해 논의한 시간을 갖게 되었다.

Mr. Le Quang Tu Do - 텔레비전 및 전자 정보국의 부국장

온라인 게임 분야의 관리기관으로서 방송, 텔레비전 및 전자 정보국은 최근 몇 년 동안 베트남 게임 산업의 발전을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Mr. Le Quang Tu Do: 최근 몇 년 동안 베트남 게임 산업의 발전은 대표적으로 방송, 텔레비전 및 전자 정보국의 지시와 동반 하에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2021년에 베트남 온라인 게임 제작사 및 게임 퍼블리셔 연합이 VGDA (베트남 게임 개발 연합)라는 이름을 공식적으로 명명했습니다.

지금까지 연합은 온라인 게임 분야에서 활동하는 거의 60개의 회사를 유치, 가입하게 만들었고, 그 중 조정 위원회에는 VNG, Vietnam Esports, GOSU Corp, SohaGame, VTC Game, Gamota, Funtap, Viettel Media, Travellet, Solaplay 총 10개의 회사가 있습니다.

베트남 온라인 게임 제작사 및 게임 퍼블리셔 연합은 "단결 및 공유 - 끊임없는 혁신"의 정신으로 설립되어 베트남 게임 개발에 기여하고 글로벌 트렌드에 발맞출 뿐만 아니라 외국 기업과의 경쟁력 향상시키고 이미지를 구축하고 업계의 활동과 사회에 대한 기여에 대해 홍보합니다.

Google, Sensor Tower, Data.ai와 같은 조직의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은 글로벌 앱창고에서 게임 제작 및 발행하는 국가 중에 상위권에 들어갑니다. 방송, 텔레비전 및 전자 정보국은 이 데이터에 대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실제로 방송, 텔레비전 및 전자 정보국은 국제기구 보고서에서 직접 얻은 것입니다. 이에 따라 베트남은 현재 동남아시아에서 애플리케이션 및 게임을 제작하는 스튜디오의 수가 1위를 차지합니다.

베트남의 잠재력이 크지만 한 가지는 대부분의 앱과 게임 제작 스튜디오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여 해외에서 회사를 설립하는 것입니다. 이 스튜디오들은 성장하면 해외에서 계속 활동하고, 국내로 복귀 하지 않으며 주로 외국 기업에 아웃소싱을 합니다. 세금 징수를 피하기 위한 기업의 이러한 행위들이 베트남의 수출 손실과 해외로의 인재유출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방송, 텔레비전 및 전자 정보국은 향후 장점을 발휘하고 미흡한 점을 극복하기 위한 정책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게임산업 발전을 위한 향후 전략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전략과 관련하여 방송, 텔레비전 및 전자 정보국에서 연구하고 설립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현재 게임 산업의 두 가지 주요 영역인 제작과 퍼블리싱에 집중할 것입니다.

현재 구조적으로는 게임 제작은 매출의 12%, 발행은 88%를 차지하고 있으며 제작은 여전히 취약하고 제한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생산부분의 매출이 낮고 게임에 대한 국제 보고서 수치와 큰 차이가 나는 이유는 이 분야에 여전히 '어둠과 밝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외에 위치한 스튜디오는 세금을 내지 않으므로 국가는 돈을 징수할 수 없으며 일반 정산을 위한 수입 및 이익 장부에 기입할 수 없습니다.

이 분야에서, 전략을 세울 때 방송, 텔레비전 및 전자 정보국의 임무는 베트남에서 게임 생산의 발전을 보호하고 촉진하기 위한 정책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해외에 있는 대형 스튜디오를 지금처럼 해외에 사무실을 설립하고 국가에게 납세의무를 회피하는 대신 스튜디오가 베트남에서 창업하도록 권장합니다.

베트남은 퍼블리싱분야에서 상당히 잘 발전하고 있으며 총 매출액 중 88%를 차지합니다. 하지만, 이 부문에서 국내 기업은 주로 해외 게임을 구매해 출시하고 대부분이 중국 게임입니다. 이로 인해 국내 기업들은 해외, 중국 기업에 고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젊은이들은 현재 주로 외국 게임을 하기 때문에 콘텐츠, 역사, 문화와 관련된 "민감한" 문제들을 야기합니다.

게다가, 소수의 우리 기업(베트남)들이 외국 기업의 병풍 처럼 "그늘에 숨는" 형식으로 어둠의 경로로 국내에서 게임을 출시하여 베트남 사람들에게 돈을 징수하지만 세금을 내지 않거나 매우 적은 세금을 내는 현상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방송, 텔레비전 및 전자 정보국은 공안부와 협력하여 그동안의 많은 위반 사례를 처리했습니다.

향후 방송, 텔레비전 및 전자 정보국은 게임 퍼블리싱 부분에서 외국게임 의존도가 감소하는 것을 해결하며 국내 기업의 수익 높여 지금처럼 고용된 회사로써 일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장기적인 목표 입니다.

베트남의 목표는 세계 게임 지도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는지?

현재, 방송, 텔레비전 및 전자 정보국은 게임 부분을 발전하기 위한 목표 및 표준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송, 텔레비전 및 전자 정보국은 앞으로 게임 생산 부분에서 베트남의 기술자와 스튜디오의 강점을 발휘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할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재 국제기구의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은 App Store, Google Play와 같은 앱 스토어에서 앱 및 게임 제작 측면에서 동남아시아 1위입니다.

예를 들어, 애플 앱스토어의 베트남 게임 개발자 수는 18만명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실력은 동남아 상위 3위 안에 듭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는 여전히 주로 외국 기업에 아웃소싱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사실은 베트남 개발자들은 새로운 기술 트렌드에 매우 민감하다는 것입니다. 전형적인 것으로 과거에는 블록체인 기술을 게임 개발 및 제품에 적용하는 것은 세계 최고 중 하나였으며, 특히 Axie Infinity 게임을 제작하는 SkyMavis 스튜디오는 한 시점에서 최대 30억 달러의 시가총액을 가진 기술 유니콘이 되었습니다.

정보통신부는 향후 창의성의 이점을 발휘하며 베트남 게임 스튜디오 및 기술자의 기술 트렌드 따라 잡기위한 방안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 산업은 높은 매출과 수익을 내는 IT 업종이며 베트남 기업에 적합하기 때문에 국내 게임산업의 발전을 촉진함과 동시에 정보통신부는 특히 어린이에게 게임의 부정적인 측면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업의 산업 활동 및 시민들의 게임 플레이 활동에 관한 일련의 규정에 대한 보완 및 조정하도록 정부에 제출했습니다.

원문 보기:

https://ictnews.vietnamnet.vn/game/bo-tt-tt-dang-xay-dung-chien-luoc-de-phat-trien-nganh-game-viet-nam-416831.html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React.js trong thực tiễn] Part3 : Tạo list gọi data sử dụng axios

[Activity] Một ngày tới thăm công ty mẹ Hivelab

[Activity] Hành trình du lịch Hàn Quốc của nhân viên Hivelab V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