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게임 다운로드 수 세계 7위, 동남아시아 2위

베트남의 게임 시장은 특히 e스포츠에 대한 잠재력과 발전 가능성이 높다. 베트남 게임 스튜디오들이 2,000억 달러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개발하고 글로벌화 할 기회를 열어야 할 때이기도 하다.

예시 이미지

전문가들은 VTC와 마이크로소프트의 e스포츠 분야 2022~2025년 전략적 협력 협약식에서 이를 강조했다. 이 협약은 기술의 적용을 촉진하여 제품을 확장, 플레이어 경험을 개선, 창의성을 촉진, 베트남 기술 및 게임 스타트업 혁신 센터를 구축하고 베트남 게임 시장의 수준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디오 게임은 매력있는 시장이다. VTC의 Nguyen Ngoc Bao(이하 "응우옌 응옥 바오") 총책임자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30억 명의 사람들이 게임을 하고 있으며 2030년에는 이 숫자가 45억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였다. 게임은 연간 두 자릿수 성장률로 거의 2000억 달러 규모의 산업이다.

동남아시아에서 베트남은 이 지역의 게임 강국으로 평가된다.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은 현재 게임 다운로드 수 기준으로 세계 7위, 동남아시아 2위이다. 또한 베트남은 지역 상위 10개 게임 앱 제작 업체 중 3위를 차지했다. 다운로드된 게임 중에서 25개 중 1개 꼴로 베트남 스튜디오에서 제작된 게임이 있다.

따라서 베트남의 인구와 게임 다운로드 수를 보면 베트남의 평균 게임 플레이어 수가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베트남은 게임 분야에서 내부 자원과 발휘할 잠재력이 있다.

e스포츠 발전과 베트남 게임시장 활성화를 위한 협력

베트남의 게임 시장은 아직 규모가 작으며 많은 대기업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베트남은 e-스포츠 분야를 포함하여 빠르게 발전하는 게임 기술 인력과 고객 측면 모두에서 성장 잠재력을 활용하기에 적절한 시기에 있다. e스포츠는 사회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게임은 일반 엔터테인먼트일 뿐만 아니라 스포츠 특성이 있기도 한다.

베트남 게임 시장의 잠재력에 대해서는 Microsoft Vietnam의 Nguyen Quynh Tram(이하 "응우옌 꾸잉 쩜") 총책임자는 베트남 게임 시장이 프로그래머, 엔지니어 및 게임 제작자의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하며 베트남은 게임 분야에 큰 기회를 가지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베트남이 이 분야를 촉진하고 게임 개발자에게 기회를 열어주는 중요한 시기에 있다고 말했다.

2021년에만 베트남에는 8백만 명의 디지털 소비자가 추가되었다. 디지털 라이프가 일상이 되었으며 그 와중에 게임은 큰 비중을 차지한 영역이다. 고전 게임, 콘텐츠 제작 서비스, 현대 게임 개발 및 선두자들과의 전략적 협력 확대를 통해 돌파구를 만들어 베트남 디지털 경제에 큰 가치를 창출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협력방식에 있어서 양측은 4가지 주요 분야에 중점을 둘 것이다. 이에 따라 e스포츠 토너먼트 시스템을 구축하며 게임 개발 기술 훈련 및 향상시키고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을 구축하고 VTC가 베트남 게임 스타트업 허브가 되도록 지원한다. Microsoft는 전략적 협력을 체결한 직후 VTC가 베트남에서 AoE(Age of Empires) 게임을 출시할 수 있도록 승인하며 e-스포츠 토너먼트를 개발 및 공식적으로 진행하고 AoE를 전국 e-스포츠 토너먼트 및 지역 경기장에서 공식 스포츠로 만든다.

베트남 게임 개발자 및 전문 e-스포츠 선수를 위한 교육 및 기술 향상과 함께 Microsoft는 VTC에 게임 제작 플랫폼을 제공하여 베트남이 게임을 개발하고 국제 시장에 게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문가들은 게임 시장의 잠재력이 큰 만큼 이번 협력을 통해 국내는 물론 지역에서도 e스포츠 발전을 도모하고 점차 세계로 뻗어나갈 것으로 전망한다. 이는 또한 베트남 게임 스튜디오가 2000억 달러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개발하고 글로벌화할 기회를 열어야 할 시기다.

VTC 대표자는 지금이 퍼블리셔에서 최소 50%의 비율로 스튜디오(제작)로 자체 변환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협력의 확대는 VTC가 세계의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성장하여 시장에 진출하고 세계 시장을 "역공" 하기 위한 게임 제작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될 것이다.

베트남 게임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글로벌 게임과의 경쟁을 위해서는 내부 자원을 홍보하고 세계 기술을 학습하여 베트남 게임 제조업체 연합의 회원이 되는 유일한 방법이다.

원문 보기: https://vneconomy.vn/viet-nam-dung-thu-7-the-gioi-va-thu-2-dong-nam-a-ve-so-luot-tai-game.htm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React.js trong thực tiễn] Part3 : Tạo list gọi data sử dụng axios

[Activity] Một ngày tới thăm công ty mẹ Hivelab

[Activity] Hành trình du lịch Hàn Quốc của nhân viên Hivelab V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