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인공 지능에 점점 보다 깊숙하게 참여한다.

음성을 문서로 변환하는 앱부터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마스크를 쓰는 얼굴을 인식하는 카메라, 다중 인지 인공 지능 플랫폼까지 베트남에서는 AI가 점점 보다 많이 적용되고 있다. 베트남은 AI 분야에서 세계와 큰 격차가 없다.

McKinsey Company의 예측에 따르면 2030년까지 인공 지능(AI)이 세계 GDP의 1.2%에 해당하는 13조 달러로 경제에 기여할 것이라고 한다.

베트남에서 AI 커뮤니티는 발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여겨진다. 젊은 인구의 결합으로 인공 지능 기술은 향후 몇 년 동안 베트남 경제에 새로운 모습을 많이 초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베트남은 수년 동안 AI 기술 적용을 촉진하는 구체적인 정책을 시행해 왔다. 가장 분명한 사실은 베트남 총리가 2030년까지 AI의 연구, 개발 및 적용에 관한 국가 전략을 발표한 것이다.

베트남에서 AI 기술로 개발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사진: Trọng Đạt (이하 ‘쩡 닷’)

이 전략은 AI 연구, 개발 및 적용 촉진의 목표 제시를 통해 AI를 4.0 혁명에서 베트남의 중요한 기술 분야로 만들고 사회 경제적 발전에 기여하며 단계적으로 베트남을 동남아시아 지역과 세계에서 AI의 연구, 개발 및 적용 분야의 밝은 나라로 만들 것이다.

최근에 AI Summit 2022에서 연사들이 연구 관점으로 볼 때 하나의 글로벌 랭킹에 따라 베트남은 현재 AI 연구 역량 측면에서 세계 26위라는 중요한 정보를 밝혔다.

동남아시아에서는 베트남과 싱가포르가 현재 이 랭킹에 들어가는 두 국가다. 베트남 인공지능 연구는 폴란드, 스페인 등 유럽 국가들과 격차가 크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

베트남에서 인공지능이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BigData)는 전 세계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이는 기업이 데이터 문제를 해결하고 빅 데이터를 활용하여 작업 효율성을 최적화하며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면서 비즈니스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핵심이다.

베트남에서는 특히 스마트시티, 의료, 보험, 스마트농업, 환경기술 등의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적극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AI 기술을 적용한 Tri Nhan(찌 년)이라는 베트남 로봇. 사진: 쩡 닷

일부 대기업들이 베트남에서 AI 연구 개발 센터를 설립 및 개발하여 이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전문가를 많이 유치했다. 동시에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에 AI 기술을 창의적으로 적용하는 스타트업이 상대적으로 많이 생겨났다.

베트남인을 위한 지능형 의료 모니터링 및 지원 시스템(VAIPE), 베트남어 음성을 문서로 변환하는 제품(VAIS),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DMS), 마스크 쓴 얼굴 인식 및 감시 카메라 (HANET AI Camera) 등과 같은 시장에서 인정받는 AI 기술을 적용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언급할 수 있다.

Vu Ha Van (부하반) 교수, 종합 다중적인 인공지능 플랫폼 Vinbase 개발 성공한 과학자 사진: 쫑닷

가장 최근에 VinBigData는 종합 다중적인 인공지능 플랫폼 VinBase를 출시하여 베트남 기업이 생산 및 비즈니스 활동에 AI 및 빅 데이터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것은 베트남에서 가상 비서를 기업에 더 가깝게 가져와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선구적인 플랫폼 중 하나이다.

AI 기술을 적용한 연구 프로젝트와 제품이 점점 더욱 많아짐에 따라 베트남은 국제 시장에서 AI 분야에서 경쟁력을 충분히 가지는 기업들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원문 보기: https://ictnews.vietnamnet.vn/nguoi-viet-ngay-cang-tham-gia-sau-vao-tri-tue-nhan-tao-5011426.html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React.js trong thực tiễn] Part3 : Tạo list gọi data sử dụng axios

[Activity] Một ngày tới thăm công ty mẹ Hivelab

[Activity] Hành trình du lịch Hàn Quốc của nhân viên Hivelab V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