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베트남 문화인 ông Công ông Táo(옹꽁 옹따오) 제사 풍습

매년 음력 섣달 23일에 가족들은 제물을 구매하고 ông Công ông Táo (이하 “옹꽁 옹따오”) 제사를 준비하며 옹꽁 옹따오를 하늘로 배웅하기 위해 잉어를 방생한다.

옹꽁의 모자, 옷, 신발의 색깔은 매년 오행에 따라 변한다.

이는 베트남 사람들이 오래전부터 현재까지 전수해 온 풍습이자 문화적 아름다움 중 하나다.

전설에 따르면 옹꽁은 집 안의 땅을 관리하는 신이고 옹따오는 Dinh Phuc Tao Quan(한자로 '定福灶君-정복조군')이라고도 알려진 세 명의 부엌신이다. 옹꽁 옹따오는 인간의 선악 행위를 감시하고 기록하기 위해 하느님에 의해 인간계에 파견되었다. 음력 섣달 23일에 해당 신들은 잉어를 타고 하늘에 올라가서 하느님이 공과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한 해 동안 인간의 모든 선행과 악행을 보고한다.

따라서 베트남 사람들의 관념속에서 옹꽁 옹따오는 가족의 행운과 복을 결정하는 신이다. 물론 이 복은 집주인과 집에 사는 사람들이 옳은 일을 함으로써 온다.

가족의 행운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매년 섣달 23일에 사람들은 옹꽁 옹따오를 하늘로 보내는 제사를 장엄하게 지낸다. 이는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선한 일을 하고 정직하게 살도록 지도하며 인간성 의미가 풍부한 풍습과 신앙 중 하나다.

한편에 예배를 드린 후 잉어를 강, 호수, 연못, 하천에 방생하는 일은 인간성 행위로 베트남 사람들의 자애심을 보여준다.

옹꽁 옹따오 제사 잔치를 준비하는 방법

민간 신앙에 따르면 옹꽁 옹따오 제사 시간은 일반적으로 섣달 23일 점심이다. 그러나 문화 전문가에 따라 섣달 21일부터 23일까지 옹따오 배웅 제사를 해도 된다.

옹꽁 옹따오에게 바치는 제물은 옹꽁을 위한 모자 1개, 옹따오 여자 신 1명, 옹따오 남자 신 2명을 위한 모자 3개가 필요하다. 남자 신들의 모자는 날개가 두 개 있고, 여자 신의 모자는 날개가 없다. 가끔 단순화하기 위해 사람들은 날개가 있는 남자 신의 모자 하나와 종이 옷 하나, 종이 신발 한 켤레를 상징적으로 바치기도 한다. 옹꽁의 모자, 옷, 신발의 색깔은 매년 오행에 따라 변한다.

잉어: 옹꽁 옹따오를 하늘로 배웅하는 이동수단을 상징한다. 오늘날 잉어는 생물고기일 수도 있고 종이로 만든 모형일 수 있다.

잉어는 옹꽁 옹따오 제사에 빼놓을 수 없는 제물 중 하나이다. 위에서 언급한 주요 제물 외에도 옹꽁 옹따오를 배웅하기 위해 육식이나 빈랑 열매, 구장 잎, 꽃, 과일, 봉헌 종이과 같은 채식 제물이 있다.

옹꽁 옹따오 제사하는 쟁반 위에서는 보통 쌀 한 접시, 소금 한 접시, 삶은 어깨살(또는 삶은 닭), 국 한 그릇, 볶은 야채 한 접시, 쪼루어 (다진 돼지고기를 바나나 잎으로 싸서 삶은 음식) 한 접시, 붉은찹쌀밥 한 접시, 과일 한 접시, 연꽃차 한 냄비, 술 세 잔, 빈랑 열매 한 개, 구장 잎 한 개, 국화 꽃병 한 개, 지전과 봉헌지가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제사물은 옹꽁 옹따오에게 "목소리를 감미롭게" 해달라는 소망을 담아 차와 과자뿐이며, 위에서 언급된 모든 요리가 있는 육식 잔치를 차릴 필요가 없을 수 있다. 옛날의 관습에 따르면 특히 어린이가 있는 집의 경우 사람들은 옹꽁 옹따오에게 삶은 닭 한 마리를 제사한다. 이 삶은 닭은 울음을 배운 수탉(즉, 갓 자란 닭)의 종류여야 하며 이는 옹꽁 옹따오가 옥황상제에게 아이가 수탉처럼 큰 힘과 활력을 갖도록 자라달라고 청함을 암시한다.

옹꽁 옹따오 제사하는 시간 및 방식

옹꽁 옹따오 제사는 음력 섣달 23일 정오 전까지(섣달 22일 점심, 저녁 또는 23일 오전) 진행한다. 베트남 사람은 정오 이후 옹꽁 옹따오가 이미 승천하여 제사물을 받지 못 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전설에 따르면 잉어는 옹꽁 옹따오를 하늘로 데려갈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이날 가족들은 잉어를 바친다.

제사 후 봉헌지와 같이 태우는 종이잉어를 사는 집도 있지만 대부분의 집에서는 잉어 세 마리를 사서 잔치 옆에 물그릇에 담고 제사가 끝난 뒤 강으로 가지고 방생해 준다. 물고기가 용으로 변해 등룡문을 통과하여 옹꽁 옹따오가 하늘로 돌아가는 수단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베트남 사람들의 마음 속에는 "등룡문을 통과한 물고기"나 "용으로 변한 물고기"는 승화의 의미도 담으며 이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인내하여 지식을 정복하려 성공을 달하는 정신의 표상한다. 숨겨진 고귀한 성격을 상징하거나 좋은 결과를 향한다.

원문 보기: https://daidoanket.vn/phong-tuc-cung-ong-cong-ong-tao-net-dep-van-hoa-cua-nguoi-viet-nam-10178756.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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