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위해 SNS의 장점 활용

지난 3월 21일에 베트남 총리는 정책 커뮤니케이션 활동 강화에 대한 지침 번호 7/CT-TTg를 발표했다. 현재 디지털 기술 시대에는 전통적인 형태 외에 SNS를 통해 수행되는 정책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하는 디지털 기술 시대에 정책 커뮤니케이션은 SNS의 장점을 활용해야 한다.

따라서 SNS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응용하는 것은 정책 커뮤니케이션 업무 수행의 효율성 제고와 큰 이익 창출에 기여할 것이다.

정책 정보가 다양하고 접근하기 쉽게 보급되면 국민들이 쉽게 파악하고 실천할 수 있으며 당과 국가의 정책이 신속하게 집행되어 생활의 실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 현실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15대 국회 제6차 회기와 제5차 임시회에서 법률 및 결의안을 이행하는 전국회의 폐막 연설에서 Vuong Dinh Hue( 이하 ‘브엉 딘 후에’) 국회의장은 당과 국가의 정책 및 법률 과제 정보 공유하고 선전하는 데에 SNS의 역할을 주목하고 높이 평가했다. 동시에, 법무부 장관과 법률위원회 위원장에게 “Đao, Pho Va Piano” 영화 홍보하는 SNS 현상을 면밀히 조사하여 법 보급과 교육에도 적용하는 것을 요청했다.

현재 SNS를 활용해 정책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은 우수성이 있어 전 세계적으로 대중화되고 있다. 일반 사람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많은 지도자들이 SNS를 관리, 사회 관리 및 정책 커뮤니케이션에 없어서는 안 될 도구로 빠르게 활용했다. 베트남은 사이버 미디어 생태계의 잠재력이 크기 때문에 많은 이점을 갖고 있다.

2023년까지 베트남의 SNS 사용자는 7,793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79.1%를 차지했다. 수백만 명이 동시에 접근할 수 있는 대규모 플랫폼을 통해 사회 정책과 관련된 정보의 확산에 대해 해당 정보를 매력적이고 탁월하게 만드는 방법을 안다면 아주 강력한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소셜 미디어 도구를 능숙하게 사용하면 국가 관리 기관이 모든 계층의 국민들에게 새로운 정책을 신속하게 전파하는 동시에 국민들의 피드백을 쉽게 받아볼 수 있고 상호 작용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적시에 조정할 수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을 돌이켜보면 SNS는 정책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국민들에게 감염병 예방을 안내하는 데에 제 역할을 잘 해왔다. 현재 중앙 정부부터 풀뿌리까지 모든 수준의 정부와 조직은 대부분 사용하고 상호작용을 하기 쉬운 기능을 통합하고 잘 훈련된 인적 자원으로 관리하는 SNS 팬 페이지를 보유하고 있다. 많은 국가 기관은 SNS를 통해 정보 공유 경로를 구축하고 지역 사회에 정책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전파하며 국민들이 정부와 함께 동행하도록 장려했다.

그러나 일부 지역, 부서, 부문에서는 SNS 팬 페이지의 구성, 특히 정책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콘텐츠들이 여전히 단조롭고 다양하지 않으며 창의성도 부족하기 때문에 주목을 받지 못한다는 점을 솔직하게 인정할 필요가 있다. 많은 SNS 팬 페이지는 단지 "형식적인 수준”이며 관심 미흡하고 새로운 정보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지 않으며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다. 일부 조직과 단위에서는 정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SNS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정보 전송 및 저장에도 SNS의 탁월한 이점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브엉 딘 후에 국회의장은 15대 국회 제6차 회기와 제5차 특별 회기의 법률과 결의안을 이행하는 전국 회의에서도 법적인 지식 보급에 대한 SNS의 역할을 언급하면서 다음과 같은 예를 들었다. "TikToker와 blogger들이 토지법 4항 분석, 즉 해외에 거주하는 베트남인, 베트남 출신 외국인 등을 정의하는 방송이 있다. 이러한 방송은 수십만 명의 시청자를 유치한다". 즉, 영향력 있는 사람이 SNS에 정책이나 법률을 언급하면 ​​엄청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국가 기관의 SNS가 많은 방문자를 유치하고 정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창의적인 방법을 가지고 있다면 효율성은 전통적인 방법보다 뛰어날 것이다.

그러면 유용성 발휘를 위해 SNS를 통한 정책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방안이 있는가? 우선 인식부터 시작해야 한다. SNS와 그 장점은 관리 기관의 인식 바꾸기 요구하는 새로운 "게임"을 만들고 있다. 물론 국민들에게 당의 노선과 국가의 법적 정책을 신속하게 선전하는 데에 SNS의 역할을 무시할 수 없다.

따라서 기관, 조직 및 지방 자치 단체는 SNS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할 뿐만 아니라 친숙하고 접근하기 및 사용하기 쉬우며 내용이 생생하고 풍부하며 더욱 매력적일 수 있도록 팬 페이지를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정책에 대한 훌륭한 지식과 SNS에 영향력이 있는 전문가에게 위탁하여 본인의 팬 페이지를 통해 정책 분석하면서 직접 댓글을 남기거나 다양한 참가 대상을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온라인 워크숍을 개최한다.

모든 계층의 국민에게 친숙하고 적합하도록 일방적 선전에서 다자간 상호작용으로 적극적 전환한다. 새로운 정책을 설득력 있게 선전하기 위해 국민들이 정부와 함께 동행하고 서로 지원하고 협력하도록 지역사회의 역할, 힘 및 창의성을 지속해서 발휘한다.

정책 커뮤니케이션은 국가 관리 기관이 선전의 내용과 형태에 대한 기준을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설정하고 SNS에서 통제하기 어렵고 부정적인 의견을 피하도록 돕는 체계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동시에 국가와 당을 대항하는 목적으로 정책과 법률에 관한 정보를 조작하고 SNS의 취약점을 이용하는 적대적이고 비우호적인 개인과 조직의 계략에 대한 경계를 강화해야 한다.

SNS를 통한 국가 기관과 국민 간의 긴밀한 연결은 국민들이 정책에 대해 나쁘고 유해하며 잘못된 정보로부터 국가 이익과 자신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발언하고 책임감을 향상할 것이다. 전략 구축은 투자 관리 기관이 정책 커뮤니케이션 메시지가 눈에 띄고 언제든 흐려지지 않으며 SNS에 끝없고 심지어 혼란한 정보 바다에 빠져들지 않게 하는 주요 정보가 되도록 적절하고 방향성 있는 정보 하이라이트를 구축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각 수준, 부문 및 단체에서 SNS를 통한 정책 커뮤니케이션을 잘 수행하도록 전문가 및 관리자들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기술 역량 강화할 필요가 있다. 동시에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전문성과 편의성을 창출하고 국민에게 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하며 국민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기술 투자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긍정적이며 책임감 있는 SNS 환경을 보장하기 위해서 충분하고 명확한 법적 통로를 조성하고 동기화된 정책 및 메커니즘 시스템을 구축하며 보완하고 완성해야 한다. 그러한 환경에서 관리자와 국민은 동시에 새로운 정책에 접근할 수 있으며 피드백하고 문명화되고 규율 있는 사회를 구축하는 데에 긍정적인 기여할 수 있다.

현재 SNS는 대다수 국민 및 특히 청소년들 삶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정책 커뮤니케이션에 SNS의 장점을 활용하므로 더욱 중요해졌다. 해당 내용은 지침 번호 7/CT-TTg에도 다음과 같이 명확하게 설명되고 있다. “미디어 정보 관리에 현대 기술을 적용하여 운영 지도에 대해 유리하고 불리하며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정보를 발견하며 예측한다. 또는 베트남 상황에 맞게 유연하고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해외 경험 참고를 바탕으로 새로운 정책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연구하고 구현한다.”

이에 대한 깊은 인식을 통해 관리자와 국민들이 각자의 역할을 명확히 이해하며 국가 혁신과 발전에 기여하고 서로 공감하고 동행하여 당이 제시한 10년 (2021~2030) 사회적 및 경제적 발전 전략의 목표들을 달성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원문 보기: https://hungyen.dcs.vn/khai-thac-the-manh-cua-mang-xa-hoi-de-truyen-thong-chinh-sach-c21790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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