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anh SM, 음식 배달 시장 진출하되 GrabFood나 ShopeeFood와 경쟁하지 않는 방법 선택
베트남 음식 배달 시장은 여전히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경기장'이다. Baemin과 Gojek은 경쟁에서 물러났지만 다른 애플리케이션들은 아직 이 매력적인 시장에 끼어들 틈새를 찾고 있다.
억만장자 Pham Nhat Vuong (팜 낫 브엉)의 운송 회사는 창립 이래 수만 대의 전기차를 활용하기 위해 새로운 서비스를 잇따라 출시했다.
최근 Xanh Bike는 승객 운송 및 물건 배달 서비스 외에도 음식 배달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이 새로운 움직임에 대해 Xanh SM은 앱에서 직접 음식 배달 주문 모델을 추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는 물건 배달 서비스의 일부입니다. 사용자가 Xanh Express 서비스를 통해 음식 배달을 원할 때 음식 배달을 진행할 것입니다."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Xanh Bike의 움직임은 Ahamove와 다소 비슷하다. 직접 음식 배달 모델에 중점을 두는 Grab, ShopeeFood, Be와 달리 Ahamove는 다른 길을 선택했다. 2017년 Lala 프로젝트가 실패한 이후 Ahamove는 음식 배달 부문에서 경쟁하지 않고 솔루션을 통해 새로운 틈새 시장을 찾기로 결정했다.
Ahamove는 2021년부터 대도시의 식당과 음식점에 빠른 배달을 목표로 하는 Super Express Food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5km 이내에서 주문한 음식은 30분 이내에 배달된다.
Ahamove는 많은 배달기사를 보유하고 있어 점심이나 저녁과 같은 러시 아워에도 차량이 준비되어 있다고 확신한다. 거리가 짧아 주문이 신속하게 완료되고 식당 주인은 더 많은 주문을 완료해 매출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Ahamove의 파트너는 The Coffee House, Pizza 4P'S Delivery 등이 있다. 이 서비스는 하노이, 호치민시, 다낭, 하이퐁, 박닌 등 많은 대도시에서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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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anhSM은 물건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음식 배달 분야로 진출할 경향이 있다. (사진: XanhSM).
‘흑자가 없는 시장’
수년간 점점 더 많은 베트남 사람들이 온라인 음식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가운데 배달 앱들은 소비자의 습관 변화를 최대한 활용해 왔다.
Momentum Works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베트남의 음식 배달 플랫폼의 총 거래 가치(GMV)는 14억 달러에 도달했으며 성장률은 27%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높다. 이는 베트남이 음식 배달 분야에서 매우 잠재적인 시장이고 성장 속도 측면에서 태국이나 인도네시아와 같은 국가를 앞지르고 있음을 보여준다.
베트남 시장의 매력적인 요소 중 하나는 기술 서비스의 폭발적 성장과 스마트폰 사용자 수의 증가다. 인구가 1억 명이 넘고 중산층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앞으로도 음식 배달 수요는 계속해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도시화된 생활 방식과 제한된 시간 때문에 소비자들은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배달 앱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다. 베트남은 지역의 다른 시장과 비교해 높은 성장 속도와 플랫폼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두각을 나타낸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음식 배달 플랫폼이 한 자릿수 성장률에 그쳤지만 베트남은 2023년에 27%라는 인상적인 성장률을 달성했다. 이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엄청난 기회를 제공한다.
그렇지만, 베트남의 음식 배달 시장에서도 주요 기술 애플리케이션들 간의 치열한 경쟁이 벌어졌으며, 시장에서 철수한 기업도 있었다.
ShopeeFood와 GrabFood의 강력한 경쟁자였던 Baemin은 2023년 베트남 시장에서 철수한다고 발표하면서 큰 충격을 주었다. 시장에서 GMV의 5%만 차지했지만 배민은 끝없는 '돈 소모' 경쟁에서 사업을 유지할 수 없었다.
Delivery Hero의 Niklas Ostberg CEO는 베트남의 음식 배달 시장이 "절대 수익을 낼 수 없다"고 인정한 적이 있었다. 이번 철수 결정은 사업 환경의 혹독함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이 분야에서 존재감을 유지하려면 큰 재정적 자원과 장기적인 전략이 필요하다는 신호이기도 하다.
Baemin은 한때 큰 야망을 가졌지만, 결국 운영 비용과 치열한 경쟁을 극복하지 못해 시장을 떠날 수밖에 없었다. 베트남을 떠나기 전, Vietdata의 자료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Baemin은 약 1조 4000억 동으로 다른 앱들에 비해 가장 큰 손실을 기록했다.
Baemin 외에도 Gojek은 역시 베트남에서 음식 배달 사업을 접은 기업 중 하나였다. Gojek은 처음에 인도네시아에서 성공을 거두며 다양한 서비스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희망을 가지고 베트남 시장에 진출했지만, 유사한 많은 어려움에 직면했다.
운영 6년 동안, Gojek Vietnam은 5조7000억 동의 누적 손실을 기록했다. 이 두 대기업의 철수는 베트남의 음식 배달 시장이 매력적일 뿐만 아니라 경쟁자들이 끊임없이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확대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기 때문에 도전적인 시장임을 보여준다.
삼각대 위치
현재, GrabFood와 ShopeeFood는 경쟁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두 대기업이다. 두 회사 모두 대규모 생태계와 충성도 높은 사용자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2014년부터 베트남에 진출한 Grab은 택시 호출 앱에서 배송 및 음식 배달을 포함한 다기능 서비스 플랫폼으로 빠르게 발전했다. 2018년 동남아시아에서 Uber의 서비스 부문을 인수하면서 Grab은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더욱 확고히 했다.
그러나 Baemin과 마찬가지로 Grab도 지속적인 적자에 직면했으며, 2023년에 가서야 처음으로 이익을 기록했다.
ShopeeFood는 또 다른 강력한 경쟁자이다. 이전에 Foody로 알려졌던 ShopeeFood는 2017년 SEA 그룹에 6,400만 달러의 거래 금액으로 인수된 후, 강력한 음식 배달 플랫폼으로 변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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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w Food 또는 Foody는 SEA에 인수되어 ShopeeFood로 이름을 변경하기 전에 음식 배달 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회사 중 하나였다. (사진: NowFood)
ShopeeFood의 강점은 베트남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Shopee 생태계의 강력한 지원에서 나온다. Vietdata의 자료에 따르면, ShopeeFood의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100% 이상 증가한 4조 동으로, 세후 이익이 약 8,500억 동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대기업 외에도, Be는 2022년에 출시된 음식 배달 서비스인 beFood를 통해 자사의 입지를 확립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beFood는 시장에 진출한 지 얼마 안 되었지만 빠르게 상당한 성장을 이루었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수는 250% 증가했으며, 음식점 파트너 수는 10배 늘어나 약 10만 곳에 달했다. Be는 평균 배달 시간이 18분 이내로 편리하고 빠른 서비스를 선호하는 고객층을 타겟으로 하는 전략을 선택했다.
원문 보기: https://vietnambiz.vn/xanh-sm-lan-san-giao-do-an-chon-cach-khong-doi-dau-grabfood-hay-shopeefood-2024102112101505.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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