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및 디지털 혁신, 2025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변화시킬 예정

빠르게게 성장하는 전자상거래 시장의 속도에 따라 2025년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와 같은 신기술이 더욱 많이 응용될 것이다.

전자상거래는 베트남에서 중요한 소매 채널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Metric에서 발표한 소매 시장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전자상거래 매출은 2025년까지 387.5조 동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판매량은 420만 개 제품에 달할 전망이다.

이 수치는 2024년 대비 매출은 21.5%, 판매량은 23% 증가하는 놀라운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2024년에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매출 성장 속도가 전체 소매 및 소비재 서비스 매출 증가율보다 무려 4.2배나 빠르게 성장하며 주목할 만한 이정표를 세웠다.

이는 베트남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에 대한 신뢰와 선호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Metric은 2025년에는 이러한 추세가 기존 전자상거래와 소셜 커머스의 결합으로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측했다.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쇼핑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쇼퍼테인먼트의 증가 추세는 디지털 소비자 습관의 필수적인 부분이 될 것다.

택배 직원이 주문을 확인하고 분류하고 있다. 사진 출처: Trọng Đạt

2025년에는 식품, 음료, 유아용 우유 및 기저귀 등 필수품과 함께 20만 VND 이하의 저가 제품이 계속해서 전자상거래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소매업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을 충족시키면서도 품질과 쇼핑 경험을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 하는 과제를 제기한다.

답은 연구 개발(R&D)에 더 많은 투자를 하는 것과,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해 시장 동향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있다.

전 세계적으로, Zebra Technologies의 글로벌 쇼핑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과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고객 만족도가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2024년에는 온라인 쇼핑객의 79%, 오프라인 쇼핑객의 81%만이 만족했습니다(2023년에는 85%).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수치는 더욱 낮아져 각각 75%와 78%를 기록했다 (2023년에 각각 81%와 80%로 나타났음).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전 세계 소매업체들,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 소매업체의 79%는 2025년 기술 투자를 강화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기술 제품은 디지털 경제의 다양한 분야에서 점점 더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Zebra Technologies에 따르면, 소매업체들은 스마트 모바일 기술 도입부터 재고 모니터링 개선까지 더욱 현대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이 점점 더 대중화됨에 따라, 고객들은 실시간으로 정확한 재고 상태를 요구하며 제품이 "재고 있음"으로 표시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 고객의 신뢰가 흔들리고 이로 인해 매출 손실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RFID(무선 주파수 식별)와 같은 기술이 생명의 은인이 되고 있으며, 소매업체가 상품 상태를 확인하고 실시간 재고 관리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전 세계 소매업체의 3분의 1 이상,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41%는 생성적 인공지능(GenAI)이 재고 관리 및 수요 예측 방식을 바꿀 것이라고 믿는다.

또한, 제품 찾기, 영상 감시, 품절 알림 등의 자동화된 프로세스도 강화되어 직원과 고객 모두가 재고 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2025년은 단순한 양적 성장의 해가 아니라, 소매업체들이 운영 방식을 재정비하고 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높아지는 기대에 부응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다.

이는 베트남 디지털 경제의 전반적인 그림에서 전자상거래의 색깔을 완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원문 보기: https://vietnamnet.vn/ai-chuyen-doi-so-se-thay-doi-thi-truong-thuong-mai-dien-tu-viet-2025-237417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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