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전자상거래 플랫폼, ‘무료 배송’으로 소비자 ‘달래’

무료 배송은 베트남 전자상거래 산업에서 중요한 전략이 되어가고 있다. Shopee, Lazada, TikTok Shop과 같은 플랫폼은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는 동시에 주문 완료율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무료 배송 프로그램을 출시한다.

무료 배송은 겉보기에 보조적인 전략이지만, 베트남 내 전자상거래 플랫폼 간 경쟁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작은 서비스로 시작된 무료 배송은 효과적인 "미끼"가 되어 베트남 소비자의 쇼핑 습관을 형성하고 고객 유지 경쟁에서 없어서는 안 될 "무기"가 되었다.

"무료 배송 없으면 구매도 없다", 할인보다 더 중요한 무료 배송

많은 판매자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할인 프로그램보다 "무료 배송"을 점점 더 우선시하고 있다.

한 온라인 쇼핑몰 주인은 "이제 고객들은 물건의 가격이 얼마인지는 신경 쓰지 않지만, 무료 배송 쿠폰이 없으면 구매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수만 동 상당의 소액 주문부터 유아용 침대와 같은 대형 제품에 이르기까지 무료 배송 쿠폰이 나올 때까지 기다려서 결제하는 습관이 일반화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동일한 제품과 동일한 가격 프로모션이 있더라도 고객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혹은 매장에서 직접 구매하는 것보다 무료 배송 쿠폰과 많은 할인 쿠폰이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구매하는 것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일부 고객은 심지어 판매자에게 주문을 취소 요청하고 배송비 할인 혜택을 받도록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다시 주문하기도 한다.

"같은 상품이라도 무료 배송 쿠폰을 제공하는 판매자를 선택합니다. 판매가를 비교하는 것 외에도 무료 배송 쿠폰이나 상품 할인 쿠폰을 활용하면 쇼핑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라고 직장인 Thu Ha (투하) 씨는 밝혔다.

We Are Social의 '베트남 디지털 2024'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의 44.7%가 무료 배송을 우선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할인 쿠폰을 선택한 33.4%보다 상당히 높은 수치이다. 또한, 비즈니스 연구 및 기업 지원 센터(BSA)의 한 시장 전문가는 한 컨퍼런스에서 2025년부터 무료 배송 전쟁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해지고, 제품 프로모션 측면에서의 경쟁보다 더 매력적으로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전문가는 할인 혜택이 여전히 매력이 있는 배경에서 "구매 시 무료 배송 쿠폰이나 배송 할인 혜택이 없으면 고객은 주문을 취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무료 배송 중시"라는 심리가 점차 소비자 습관에서 "세일 사냥"을 대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베트남 사람은 제품에 얼마나 할인이 되는지보다 무료 배송 여부를 더 중요하게 여긴다"고 덧붙였다.

무료 배송, 매출 상승을 이끄는 ‘핵심 전략’

베트남 내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Shopee는 창립 초기부터 무료 배송을 핵심 전략으로 삼았다. Shopee의 관계자는 무료 배송이 소비자 유치를 위한 주요 요소 중 하나라고 말했다.

“무료 배송 프로모션은 판매자의 매출을 2배에서 최대 5배까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라고 Shopee 베트남 판매자 관리 및 사업 개발 부서장인 Phạm Đức Sơn(팜득썬)은 밝혔다.

또한 Shopee는 2025년 2분기부터 전 플랫폼에 무료 배송 혜택을 강화할 계획이며, 고가치 무료 배송 쿠폰과 ‘배송비 0동’ 프로그램을 통해 구매 전환율을 높이려 한다.

Shopee뿐 아니라 Lazada도 전 플랫폼 무료 배송 정책을 도입하고 있으며, 4월 중순부터 적용했다. Lazada는 이 전략이 고객 유입을 촉진하고 주문 완료율을 높여 전체 쇼핑 효율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신생 플랫폼인 TikTok Shop도 동시에 무료 배송 정책과 함께 강력하게 경쟁에 뛰어들었다. 2023년 1월부터 플랫폼과 판매자가 배송비를 같이 분담하는 ‘Free Shipping Program’을 시행했다. 현재는 소비자의 구매 완료를 유도하기 위해 상점 평점 3.0 이상, 위반 점수 36점 미만의 판매자는 자동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라이브 커머스 방송도 종종 ‘배송비 0동’ 혜택과 함께 진행되고 있다.

무료 배송이 상당한 재정적 부담을 초래하더라도,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은 이 전략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현재 무료 배송 서비스는 온라인 쇼핑 경험의 필수 요소로 여겨지며, 주문 완료율 향상과 플랫폼 충성도 증가에 기여하고 있다.

We Are Social에 따르면, 무료 배송은 단순히 경제적 혜택을 넘어서 직접적인 할인은 없더라도 제품 가치를 더 높게 느끼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

원문 보기: https://genk.vn/cac-san-thuong-mai-dien-tu-viet-nuong-chieu-khach-bang-freeship-20250426080529848.c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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