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게임 산업, 10억 달러 목표 지향

Vietnam GameVerse 2025는 5월 26일 오전에 호찌민시 사이공 전시컨벤션센터(SECC)에서 개막했다. 이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방송전자정보국이 VnExpress 신문사 및 여러 공동 주최 기관과 협력하여 진행되었다.

Vietnam GameVerse 2025는 처음으로 100개 이상의 게임 부스를 유치했다. 사진: VGP/레 아잉(Le Anh)

Vietnam GameVerse는 베트남 게임 산업의 큰 행사이다. 3시즌 동안 진행된 이 활동은 게이머 커뮤니티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퍼블리셔, 스튜디오, 관련 기업들을 규제 기관과 연결시켜 통일된 생태계를 조성했다. 업계의 목표는 매출 10억 달러라는 이정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게임 산업의 "거물"들이 모이는 곳

Vietnam GameVerse 2025는 게임포럼, 게임허브 결승전, 게임어워드 시상식 등을 중심으로 10개 이상의 행사와 100개 이상의 부스로 5월 26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진행되었다.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베트남 게임 포럼은 오전 9시에 개최되었으며 AI, e스포츠의 부상, 제품의 문화적 가치, 실용적인 관점에서 베트남 게임을 세계에 알리는 방법 등 게임 산업의 발전을 둘러싼 핵심 이슈들을 다룬 11개의 발표 세션으로 구성되었다. 이번 포럼에는 Google Play, Meta, VNG, VTC, Amanotes, Viet Legacy, Baker McKenzie 등과 같은 많은 대기업의 리더들이 참여했다. 또한 관련 구성요소를 하나의 가치사슬과 통합 생태계로 연결하는 방법을 논의하는 심층 토론 세션도 진행되었다.

한편, B2B 구역에서는 연결 및 투자 활동이 진행되며 오전 중에는 개발자와 프로그래머들이 Roblox Innovation 전문 세미나에 참석할 수 있다. 이 세미나에서는 Roblox 잠재력, UGC 게임 트렌드, 개발자들을 위한 기회, 창의적인 제품 제작 노하우 그리고 플랫폼을 통한 플레이어 유치에 대해 논의했다.

오후 3시에는 8개의 잠재적 게임 프로젝트가 게임허브 결승전에서 투자 기회를 모색하기 위한 발표(피칭)에 참여했다. 이 활동은 품질 좋은 제품을 대중에게 더 가까워지게 만든 기회의 문을 여는 자리이기도 한다.

무대 활동과 함께 게임 애호가들이 편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100여 개의 전시 부스가 하루 종일 운영되었다. VNG Games, VTC, Funtap, Gosu, Garena와 같은 유명 게임 기업들이 참가하여 게임 체험 및 신작 소개 부스를 마련했다. 방문객들은 각 부스에서 체크인, 미니게임 참여, 현장 대결 그리고 유명 인플루언서와의 만남 등을 즐길 수 있다. 수십만 개의 실물 경품과 인게임 아이템이 무료로 제공되어 매력적인 경험을 즐길 기회를 선사한다.

같은 날 저녁 메인 무대에서는 게임어워드 시상식이 열렸다. 총 22개 부문에서 게임 작품, 퍼블리셔, 커뮤니티, e스포츠 팀 및 대회, 관련 기업과 서포트 콘텐츠 등이 선정되어 수상이 진행되었다.

베트남, 글로벌 게임 산업의 허브로 자리매김

베트남 게임 포럼에서 방송전자정보국(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국장인 Le Quang Tu Do(이하 “레꽝뜨조”)는 Vietnam GameVerse가 3년 만에 놀라운 기록을 세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 행사에서는 처음으로 작년 대비 두 배 규모인 100개 이상의 전시 부스가 마련되었다. 또한 미국, 한국, 중국 등 다국적 기업들이 처음으로 참가하여 국내 기업 및 커뮤니티와 연계했다. 특히 한국의 규제 기관인 한국게임관리위원회도 처음으로 베트남 게임 행사에 관심을 보이며 참여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번 행사는 처음으로 "게임 산업의 5대 축"(정부, 퍼블리셔, 개발사, 투자자, 교육 기관)이 한자리에 모였다. 레꽝뜨조 국장은 “이러한 요소들이 시너지를 발휘해 베트남 게임 산업이 더 멀리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고 강조했다.

VTC 그룹 사장인 Nguyen Ngoc Bao(이하 “응우옌 응옥 바오”)에 따르면 게임은 이미지, 사운드,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자가 능동적으로 문화적 요소를 체험할 수 있는 몰입형 공간을 만들어내며 이는 영화나 음악이 제공하지 못하는 차별화된 특징이라고 말했다.

VTC 측 대표는 전 세계 통계를 인용하며 게임 산업의 연간 매출은 1,880억 달러에 달하는 반면 음악과 영화 산업을 합친 전체 매출은 약 600억 달러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따라서 게임 산업은 음악과 영화보다 더 큰 가치를 가진 산업임을 보여 준다.

바오 사장에 따르면 게임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문화적 연결 고리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단순히 양적 및 수익성만을 추구한다면 기업들 간의 공동 노력과 연대는 부족해질 수밖에 없다. 질적 변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베트남 국내 게임을 세계 시장으로 이끄는 공통된 목표로 각 기업들이 양적인 축적 과정을 거쳐야 한다.

포럼에서 Google Play 동남아시아 생태계의 Giuseppe Stasolla (주세페 스타솔라) 총괄 디렉터는 베트남이 전 세계에서 가장 잠재력 있는 게임 개발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Google 대표자에 따르면 베트남은 Google Play 게임 다운로드 수 기준 전 세계 1위를 기록했으며 2024년 한 해 동안 총 61억 건, 즉 분당 11,600건 이상의 다운로드 수치를 나타냈다. 이는 베트남 시장 내 게임 산업의 강력한 성장세와 매력을 분명히 보여주는 수치이다.

베트남에서는 매분 평균 11,600건 이상의 애플리케이션과 게임이 Google Play를 통해 다운로드되고 있다. 이 수치는 베트남 게임 산업의 강력한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며 수십억 달러 규모의 경제 분야로 도약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Google 대표자에 따르면 베트남 국내 퍼블리셔들이 제품 품질 향상에 점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내수 시장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까지 겨냥하고 있다. 2024년 한 해 동안 베트남 개발자들이 해외 유저로부터 올린 매출은 2조 VND을 넘어섰다.

이에 대해 주세페 디렉터는 “하지만 이는 최종적인 한계가 아닙니다”라고 강조하며 베트남 게임 산업이 지속 가능한 발전 및 최대 잠재력 실현을 위해서는 제품 품질, 비즈니스 효율성, 지속 가능한 성장이라는 세 가지 핵심 요소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많은 관람객들이 Vietnam GameVerse 2025 행사장에서 다양한 게임 체험 중. 사진 출처: VGP/Le Anh

AI – 게임 산업에 혁신적인 요소

이와 함께, 인공지능(AI)은 이 창조산업에서 혁신적인 요소로 평가받고 있다. 주세페 디렉터는 생성형 AI(Gen AI)가 아이디어 기획, 캐릭터 디자인, 제품 테스트까지 제작 과정을 단축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Gen AI는 게임 개발 속도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플레이어 경험의 개인화 및 창의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수익 증대의 기회를 확대한다고 덧붙였다.

같은 의견에서 Meta 그룹의 Phúc Nguyễn (이하 "푹 응우옌") 영업 이사는 게임 산업에서 AI는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고 말했다. 인공지능은 단순히 개발자가 광고를 최적화하거나 운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뿐만 아니라 게임 내 설계, 배포, 상호작용 방식 자체를 변화시키고 있다.

AI는 게임과 플레이어 커뮤니티 사이를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한다. AI 비서는 24시간 동안 플레이어와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팬페이지, 그룹, 포럼 또는 WhatsApp과 같은 메시지 플랫폼을 통해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다.

또한, AI 비서는 플레이어에게 신규 이벤트나 아이템을 안내하거나 개인의 취향에 맞는 경험을 자동으로 추천할 수 있다. 플레이어가 문제를 겪을 경우 AI는 즉시 계정 대응 지원도 가능하다.

푹 응우옌 이사에 따르면 AI가 또한 게임 플레이 경험의 개인화를 촉진하고 있다. 현대의 플레이어는 자신의 개성을 반영한 가상 세계를 원하며 캐릭터 생성, 전투 스타일, 보상 수급 방식까지 모두 실제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AI가 맞춤화(테일러링)할 수 있다.

시장조사기관 Vietnam Briefing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베트남 게임 산업은 사업 부문에서 밝은 전망을 지속적으로 보여주어 약 12조 5000억 VND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추산되었다. 게임 산업 종사자 수는 약 4,100명으로 전년 대비 31% 증가한 수치다.

2024년 한 해 동안 베트남 게임 개발자들은 전 세계 평균 대비 2.5배에 달하는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러한 추세는 베트남 국내 개발자들의 빠른 혁신 능력과 적응력 덕분에 유지되고 있으며 AI를 게임 개발 과정에 통합한 것도 상당한 진전을 이끌어냈다. 베트남을 포함한 동남아시아의 게임 시장은 현재 AI를 통해 급격한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원문 보기: https://baochinhphu.vn/nganh-cong-nghiep-game-viet-huong-toi-muc-tieu-ty-usd-102250526134104195.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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