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게임 산업, 디지털 경제의 잠재적 "금광"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역동적인 게임 시장 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Tiktok 및 Sensor Tower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게임 산업은 디지털 경제의 중요한 기둥 중의 하나인 위상이 증명되고 있으며 2025년 매출액이 16,6억 달러에 달성하며 연간 9,77% 꾸준한 성장률로 2029년 24,2억 달러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상적인 성장 속도로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역동적인 시장 중의 하나로 부상되고 있다. Bloomberg에 따라 베트남은 매출액 기준으로 2023년 동남아시아에서 5위 차지하며 글로벌 42억의 다운로드 수로 세계 평균보다 2,5배 높고 모바일 게임 개발 국가 중 TOP 5에 들었다.
DataReportal의 ‘Digital 2024: Vietnam’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초에 베트남에서 인터넷 이용자가 7844만 명인 것으로 전체 인구의 78% 이상 차지했다. 이는 게임을 비롯한 디지털 활동의 보편도를 보여줬다. 또한 전자 스포츠 (Esports) 플레어 수가 1000만 명 이상에 달하며 프레어의 830만 명였던 2022년에 비해 급증했으니 커뮤니티 연결하고 경제 가치를 창출하는 데에 게임 산업의 매력과 잠재력을 보여줬다.
국제 협력 - 시장 확대 열쇠
글로벌화 배경에서 국제 게임 기업과 국내 기업간의 협력은 중요한 원동력이 됐으며 인원 최적화, 기술 공유 및 시장 확대에 기여했다. Roblox, Nexon, Tencent 및 Riot Games 등 대기업들이 동남아시아에서의 활동을 강화하며 베트남에서 젊고 기술에 능통한 인력 자원 및 잠재력이 있는 베트남 내수 시장을 활용해 왔다.
대표적으로, Sea Group의 소속사인 Garena가 Tecent업체와 협력하여 동남아시아에서 Call of Duty: Mobile를 퍼블리싱한 후 인상적인 그래픽과 몰입감이 있는 게임 플레이로 각광을 받았다. 마찬가지로 Tencent와 Newzoo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부터 시작된 Tecent와 Krafton간의 협력은 최적화된 기술로 6개월 동안 아시아에서 PUBG Mobile의 매출액을 15% 증가시킨 데에 기여했다.
VNG Games는 글로벌 대기업들과의 전략적인 협력을 지속적으로 거두었다. 최근에 2025년 3월 Webzen 및 Kingnet과 함께 MU 육지 VNG를 퍼블리싱하고 해당 전설적인 게임 브랜드를 지역 유저들에게 더 가까이 가져왔다. 그전에 2024년 8월 VNGGames는 한국회사인 NCSOFT와 합작하고 동남아시아 6개 시장에서 Lineage 2M 등 유명한 MMORPG 게임들을 독점으로 퍼블리싱하는 NCV Games회사를 설립했다. 특히, 글로벌 UGC 게임“엠파이어”인 Roblox Corporation과 협력하여 창의력을 가지고 안전하고 베트남 문화에 부합하는 Roblox - VNG를 퍼블리싱했다.
이러한 협력은 국내 기업들이 제품 품종을 다양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고객 서비스의 지원으로 국내 유저들에게 고품질의 게임 경험을 제공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다. 이는 유저가 소비자 역할 외에 창의적인 커뮤니티의 멤버도 되는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만들게 한다.
게임 산업의 가치 창출 동참
2024년 전 세계 게임 산업은 매출액이 1,877억 달러에 달성했으며 이중 모바일 게임이 절반을 차지했다. 동남아시아는 강력한 성장세를 유지했으며 특히 베트남은 매출액이 약 10억 달러에 가까이 달하고 베트남의 게임 퍼블리싱 기업들이 전체 매출액의 70%까지 차지했다.
Esports는 게임 산업의 선구적인 원동력으로 간주될 수 있다. Statista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Esports 시장은 매출액이 2025년 720만 달러에 달성하며 2025년~2029년 기간 연평균 성장률 (CAGR)의 9,72%로 2029년 1040만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에서 Esports 이용자 수는 2029년 1120만 명 증가 예상되며 이용자 침투율은 2025년 9,4%에서 2029년 10,9%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베트남 게임 기업들은 개발자, 이용자와 시장을 연결하는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게임 퍼블리싱 외에 게임 제작, 젊은 탤런트 지원에 집중 투자해 게임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원동력 창출한다. Sensor Tower와 베트남 Game Studio 클럽에 따라 베트남에서 개발하고 글로벌 퍼블리싱된 게임들이 연간 매출액의 2억 달러를 가져다주고 창의력과 국제 경쟁력 잠재를 증명했다.
Esports의 성장은 경제적인 가치를 만들어낼 뿐만 아니라 이벤트 개최와 스트리밍과 콘텐츠 크리에이터 등 분야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한다. VNG Games 등 기업들은 베트남에서 Esports 촉진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VNGGames는 VIRESA 집행위원회 위원으로 대규모 Esports 대회를 개최하고 후원했다. 이는 베트남 Esports팀이 국제 대회로 뻗을 수 있으며 국제 Esports 지도에서 베트남 위상이 높아질 수 있는 데 기여한다. 이러한 노력은 선입견을 없애고 게임이 단순한 오락 매체를 넘어 경제적 고가치를 갖는 산업으로 전환하고 있다는 게임에 대한 인지를 확산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원문 보기: https://vtv.vn/cong-nghe/nganh-cong-nghiep-game-viet-nam-mo-vang-tiem-nang-cua-nen-kinh-te-so-202505091216477.htm
Comments
Post a Comment